간단한 기초 용어와 기초지식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언리얼 엔진의 기본 구성 요소
1.1 프로젝트 (Project)
- 언리얼 엔진에서 작업하는 전체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프로젝트에는 맵(Maps), 에셋(Assets), 코드(Code) 등이 포함됩니다.
1.2 맵 (Map)
- 게임 세계를 정의한 파일입니다.
- 게임 레벨(Level)이라고도 부르며, 게임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 예: 스테이지, 방, 필드 등.
1.3 월드 (World)
- 맵을 포함한 전체 게임 환경을 의미합니다.
- 월드는 맵에 배치된 오브젝트, 캐릭터, 조명 등을 포함합니다.
1.4 액터 (Actor)
- 언리얼 엔진에서 모든 게임 오브젝트를 표현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 맵에 배치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액터입니다.
- 예: 캐릭터, 카메라, 조명, 문, 나무 등.
1.5 컴포넌트 (Component)
- 액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입니다.
- 액터에 추가되어 기능이나 속성을 확장합니다.
- 예: 충돌 감지를 위한 Collision Component, 위치를 정의하는 Transform Component.
1.6 블루프린트 (Blueprint)
-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입니다.
- 프로그래밍 없이 노드를 연결해서 게임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하며, 프로그래밍을 대체하거나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2. 언리얼 에디터의 주요 UI
2.1 뷰포트 (Viewport)
- 3D 게임 세계를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 맵이나 액터를 배치하고 편집하는 작업 공간입니다.
2.2 월드 아웃라이너 (World Outliner)
- 맵에 배치된 모든 액터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 여기에서 액터를 선택하거나 계층 구조를 볼 수 있습니다.
2.3 콘텐츠 브라우저 (Content Browser)
-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Assets)**을 관리하는 공간입니다.
- 여기서 모델, 텍스처, 사운드, 블루프린트 등을 찾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4 디테일 패널 (Details Panel)
- 선택한 액터나 컴포넌트의 세부 속성을 조정하는 공간입니다.
- 예: 위치, 회전, 크기, 색상 등을 설정.
기본 용어
1 매터리얼 (Material)
- 3D 모델에 적용되는 표면 속성(색상, 질감, 반사 등)을 정의합니다.
- 예: 나무 질감, 금속 반짝임 등.
2 텍스처 (Texture)
- 매터리얼에 사용되는 2D 이미지입니다.
- 모델의 표면을 장식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예: 나뭇결 이미지, 벽돌 패턴.
3 메쉬 (Mesh)
- 3D 모델의 형태를 정의하는 데이터입니다.
- 정적 메쉬(Static Mesh): 움직이지 않는 오브젝트.
- 예: 건물, 나무.
- 스켈레탈 메쉬(Skeletal Mesh): 뼈대를 가지고 애니메이션 가능한 오브젝트.
- 예: 캐릭터.
4 레벨 시퀀서 (Level Sequencer)
- 언리얼 엔진의 시네마틱 제작 도구입니다.
- 컷신, 트레일러,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콜리전 (Collision)
- 액터 간의 충돌 감지를 설정합니다.
- 예: 캐릭터가 벽에 부딪혔을 때 멈추도록 설정.
6 라이트 (Light)
- 게임 세계의 조명을 설정합니다.
- 여러 종류의 라이트가 있으며, 그림자와 분위기를 조절합니다.
- 예: 포인트 라이트, 디렉셔널 라이트.
5. 언리얼 엔진의 주요 개념
5.1 게임 모드 (Game Mode)
- 게임의 전체 규칙과 흐름을 정의합니다.
- 예: 시작 위치,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 승리 조건.
5.2 플레이어 컨트롤러 (Player Controller)
- 플레이어 입력(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을 관리하는 액터입니다.
- 예: 캐릭터가 움직이는 키 입력 처리.
5.3 HUD (Heads-Up Display)
- 플레이어에게 정보를 보여주는 UI 시스템입니다.
- 예: 체력 바, 점수 표시, 미니맵.
5.4 AI 컨트롤러 (AI Controller)
- 인공지능 캐릭터의 행동을 제어합니다.
-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함께 적 캐릭터의 움직임을 정의.
5.5 네비게이션 메시 (Nav Mesh)
- AI가 이동할 수 있는 영역을 정의한 데이터입니다.
- AI가 지형을 따라 움직이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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