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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 Visual Studio: 빌드 구성(Build Configuration) 정리

alwaysyoung2 2025. 5. 15.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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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Unreal Engine으로 개발하면서 Visual Studio를 함께 사용할 경우,
상단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DebugGame, Development, Shipping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프로젝트를 어떤 빌드 설정으로 컴파일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빌드 구성(Build Configuration)이란?

빌드 구성은 말 그대로 프로젝트를 어떤 용도와 성격으로 컴파일할 것인지 정하는 설정입니다.
개발, 테스트, 디버깅, 배포 등 상황에 따라 다르게 빌드해야 하며, Unreal Engine은 이를 구분해 설정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빌드 모드를 제공합니다.


각 빌드 구성의 특징

빌드 구성설명사용 목적
DebugGame 게임 코드에는 디버깅 기능이 활성화되고, 엔진 자체는 최적화된 상태로 컴파일됩니다. 게임 로직 디버깅에 적합
DebugGame Editor DebugGame과 같지만 에디터에서 실행 가능한 상태로 빌드됩니다. 에디터 상에서 디버깅이 필요할 때 사용
Development 디버깅 정보는 제한되지만 실행 성능은 좋아집니다. 테스트 또는 프로파일링 용도로 사용
Development Editor Development 빌드지만, 에디터에서 실행 가능한 형태입니다. 플러그인 개발 또는 툴 테스트에 적합
Shipping 최종 배포용 빌드로, 디버깅 정보는 제거되고 성능 최적화가 최대로 적용됩니다. 상용 또는 외부 배포용 빌드에 사용
 

예시로 보는 상황별 선택

  • 기능을 수정하고, 코드의 문제를 추적해야 한다면 → DebugGame Editor
  • 배포 전 성능 테스트나 안정성 점검이 목적이라면 → Development
  • 실제 사용자에게 제공할 빌드라면 → Shipping

마무리

빌드 구성은 단순히 코드의 빌드 속도나 실행 여부를 넘어,
개발 흐름 전체의 효율성과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설정입니다.
각 구성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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