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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 Visual Studio: 빌드 구성(Build Configuration) 정리
alwaysyoung2
2025. 5. 15.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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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Unreal Engine으로 개발하면서 Visual Studio를 함께 사용할 경우,
상단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DebugGame, Development, Shipping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는 프로젝트를 어떤 빌드 설정으로 컴파일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빌드 구성(Build Configuration)이란?
빌드 구성은 말 그대로 프로젝트를 어떤 용도와 성격으로 컴파일할 것인지 정하는 설정입니다.
개발, 테스트, 디버깅, 배포 등 상황에 따라 다르게 빌드해야 하며, Unreal Engine은 이를 구분해 설정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빌드 모드를 제공합니다.
각 빌드 구성의 특징
빌드 구성설명사용 목적
DebugGame | 게임 코드에는 디버깅 기능이 활성화되고, 엔진 자체는 최적화된 상태로 컴파일됩니다. | 게임 로직 디버깅에 적합 |
DebugGame Editor | DebugGame과 같지만 에디터에서 실행 가능한 상태로 빌드됩니다. | 에디터 상에서 디버깅이 필요할 때 사용 |
Development | 디버깅 정보는 제한되지만 실행 성능은 좋아집니다. | 테스트 또는 프로파일링 용도로 사용 |
Development Editor | Development 빌드지만, 에디터에서 실행 가능한 형태입니다. | 플러그인 개발 또는 툴 테스트에 적합 |
Shipping | 최종 배포용 빌드로, 디버깅 정보는 제거되고 성능 최적화가 최대로 적용됩니다. | 상용 또는 외부 배포용 빌드에 사용 |
예시로 보는 상황별 선택
- 기능을 수정하고, 코드의 문제를 추적해야 한다면 → DebugGame Editor
- 배포 전 성능 테스트나 안정성 점검이 목적이라면 → Development
- 실제 사용자에게 제공할 빌드라면 → Shipping
마무리
빌드 구성은 단순히 코드의 빌드 속도나 실행 여부를 넘어,
개발 흐름 전체의 효율성과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설정입니다.
각 구성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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