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Unreal)/엔진

25.02.10 언리얼엔진으로 성 만들기

alwaysyoung2 2025. 2. 10.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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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모델링에 대한 연습으로 성을 한번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어떤 형식으로 만들지 간단한 레퍼런스를 정해보겠습니다.

 

저는 이런식으로 산 위에 성이 있고 그 주변에는 보통 적군의 침입을 막기위한 강이 있으므로 강도 추가해보겠습니다.

 

먼저 모델링에 대한 기초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모델링모드에 들어가준 뒤에

 여기서 박스를 하나 생성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기즈모가 하단에 위치함을 알게될텐데요 이를 바꿔주기 위해

xform =>edit pivot 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중심축을 수정해줄 수 있고 center를 눌러 가운데로 설정해줄 수있습니다.

 

 

다양하게 자주 사용된 기능입니다 저는 다시 바텀으로 되돌리고 수락을 누르겠습니다

 

더 다양한 기능을 살펴보기 위해

이번에는 dupicat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시면 물체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주의할점은 handle input이 delete input으로 되어있으면 뷰포트에서 기존메쉬가 삭제되니 조심하세요 기존 메쉬를 유지하고 싶다면 keep input으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이제 모델에 들어가서

selection filter 에서 면을 선택해주신 뒤 이것저것 만지다 보면 길게 늘리수도 있고 모양을 다양하게 변형이 가능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링에서 자주 사용되는 extrude는 면을 길게 뽑아 늘려줄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자주 사용되는 inset tool 은 면을 면안에 추가해주는 것입니다.

 

이 둘을 활용하여 inset을 하고 extrude를 하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생성됩니다.

그 외에는 dupicate를 눌러주면 면을 복제 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제는 필터에서 면이 아닌 엣지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엣지를 선택한 상태로 bevel을 눌러주면 경사를 완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bevel 디스턴스로 bevel의 높이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subdivisons을 눌러주면 엣지를 추가하여 더 각을 부드럽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round weight로 밖으로 나오게 할지 안으로 들어가게 할지 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으로 넘어가 필터에서 점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점을 기즈모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직 점을 활용하는 기능은 많지 않으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는 plane cut이라는 기능입니다.

기즈모를 움직여보시면 메쉬를 잘라낼수 있습니다.

x값을 180도로 뒤집어주면 아래에서부터 자를수도 있습니다.이런식으로 회전값을 변경해주어 잘라낸다면 건축물을 만들때 유용합니다.

 

다음으로는 mesh탭을 들어가줍니다.

 

여기서 triangle edit를 들어가줍니다.

이전에 폴리그룹과 비슷하지만 좀 더 근본적으로 mesh의 폴리건을 수정하는 툴입니다.  

 

그다음으로 tri selet는 면을 선택하여 액션을 취할수 있는 툴입니다.

 

다음으로는 uv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v에 대해 깊게 들어가면 설명이 길어지므로 간단하게 프로젝션으로 uv를 피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완성된 mesh를 누른채로 project uvs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타입은 box로 바꿔주고 dimension을 초기화해줍니다.

 

이렇게만 해주어도 문제가 없으므로 따로 정석적인 방법은 다른 글로 추가하겠습니다.

 

이제 모델링에 대한 기초는 끝났으니 랜드스케이프로 넘어가보겠습니다.

 

바닥에 메쉬가 있다면 없애주고

shift + 2을 눌러 랜드스케이프 모드로 들어갑니다. 일단은 z축만 0으로 설정해주고 생성해줍니다. 모드는 shift + 1을 눌러 나올 수 있습니다.

성주변의 물을 표현하기 위해 water플러그인을 활성화해줍니다.

 

다시 들어가서 액터추가에 water을 검색하여 waterbodylake를 만들어줘서 각자 의도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alt키를 누르고 점의 기즈모를 움직여주면 점을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물에 파동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잔잔한 호수를 원하기에 에셋을 따로 복사하여 커스텀 water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편집창에 들어가서 설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자 이제 육지를 만들어주겠습니다 그전에 랜드스케이프의 기본 땅은 너무나도 평평합니다. 

그렇기에 다시 shift +2키를 눌러 랜드스케이프 모드에 들어가보겠습니다. 레이어를 하나 추가해준 후 브러쉬 좌클릭(매쉬를 솟아나게 해줍니다)으로 울퉁불퉁한 땅을 만들어보겠습니다(shift+좌클은 그 반대입니다).

 

성이 있을 부분은 flatten을 선택하여 좌클릭을 하면 평평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지형이 잡혔으므로 실린더를 추가해서 성의 블록아웃을 잡아주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런식으로 블록아웃을 잡아주었습니다. 이제 팹에서 원하시는 메쉬를 다운받아서 사용하시거나 머티리얼을 입혀서 실제처럼 꾸며주면 됩니다.

 

180cm와 비교했을때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메쉬를 배치해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머티리얼까지 입힌 성을 간단한 시네마틱 영상으로 구현된 모습입니다.

 

 

아쉬운점은 주변에 단풍나무를 심었어야했는데 시간상관계로 하지않아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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